메인콘텐츠 바로가기

전공안내
  • Home
  • 학과소개
  • 전공안내

작업치료란?

작업치료란?

작업치료의 작업(occupation)이란 인간이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어 필요한 모든 의미있는 활동을 말합니다. 이에 작업치료란 이러한 작업을 신체적, 정신적 및 발달과정에서 어떠한 이유로든 기능이 저하된 사람에게 치료적 목적을 가지고 적용하는 것이라 설명할 수 있습니다. 작업치료의 최대 목표는 ‘참여(participation)’를 촉진하는 것으로 일상생활 뿐만 아니라, 여가 및 생산활동 등 인간이 영위하는 모든 활동으로의 참여를 목표로 합니다. 질병, 사고, 노화 등 인간이라면 피해갈 수 없는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저하를 겪는 모든 사람들에게 작업치료는 의미있는 치료적 활동(작업)을 통하여 최대한의 독립적인 일상생활 영위와 능동적인 사회생활의 참여를 촉진시킵니다.

작업치료의 영역

작업치료의 영역

작업치료사는 발달적, 신체적, 정신적으로 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다양한 클라이언트에게 의미있고 목적있는 활동(작업을 제공하므로 그 접근 범위 및 영역이 매우 넓습니다.
대표적으로 신체기능증진훈련, 인지 및 지각기술훈련, 정신사회 적응 훈련, 일상생활활동 훈련, 놀이 및 여가활동 훈련, 사회복귀를 위한 직업능력 평가 및 훈련, 주거환경 개선, 일상생활 보조도구 제작 및 교육, 환자와 보호자 상담 및 교육 등을 제공합니다.
대한작업치료사협회의 경우 대한작업치료학회의 공식 분과학회를 통하여 작업치료의 영역을 세분화하고 있는데 현재까지 활동하고 있는 공식 분과학회는 다음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