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파란 아동연구소는 우송대학교 작업치료학과 부설 발달장애 아동 전문 교육 및 연구기관으로서 작업치료사, 언어치료사, 학습인지치료교사, 심리검사전문가, 놀이치료사, 미술치료사 등의 전문가들이 모여 발달장애 아동 및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을 조기에 발견하고 과학적인 진단 및 평가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각 아동의 수준에 맞는 치료교육을 실시하며 유치원, 학교 및 사회에서의 적응을 도와주는 전문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송대학교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은 본 부설연구소를 통하여 실제 장애 아동의 영역별 진단 및 평가를 경험하고, 아동에게 적합한 고유의 치료 프로그램을 팀 접근 방법으로 실시하는 아동작업치료 임상 현장을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우송대학교 작업치료학과의 경우 일방적인 이론 전달 위주의 수업이 아닌 교수진과 학생들 간의 참여를 촉진하는 다양한 토론 수업 및 조별 수업이 다양한 교과목을 통하여 구현됩니다. 참여수업 실습실에서 진행되는 수업들로는 인간의 신체 및 정신을 이해하기 위한 해부학, 신경해부학, 기능해부학, 생리학, 인체 운동학 등의 기초의학과 전문영역의 기초가 되는 재활의학, 정신의학, 직업재활 그리고 작업치료의 전공과목인 재활치료학개론, 아동작업치료, 지역사회작업치료 등의 교과목 들이 있습니다. 참여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은 교과목들의 지식들을 임상 현장에서 활용되는 실제 치료적 기술들과 접목하며, 다양한 토의와 논의를 통하여 보다 완성된 지식 습득의 계기를 갖게 됩니다.
일상생활 동작실은 장애를 입은 사람들이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본적인 활동인 옷 입기, 세수하기, 식사하기, 화장실 이용하기, 목욕하기 등의 활동을 학생들이 직접 경험해보며 치료적 접근을 모색해보는 실습실입니다. 일상생활동작실은 기본적 일상생활 활동과 수단적 일상생활 활동의 수행을 직접 체험하고, 모의 환자군을 설정하여 그 능력을 평가해보고, 실제적인 재활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도록 돕습니다. 또한 독립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보조도구를 체험해 봄으로써 현장감 높은 임상의 실제를 경험해 볼 수 있도록 마련되어 있습니다.
2012년에 개원한 Sol-Hospital은 학생들이 실제의 병원과 유사한 환경에서 임상실습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만들어진 모의 병원으로서, 최첨단 의료시설을 갖추어 현장중심형 임상실습을 가능토록 하고 있습니다. Sol-Hospital은 수술 및 분만실(OR & Delivery room), 중환자실(ICU), 소아중환자실(PICU), Debriefing Room 등의 실습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