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 | 학기 | 이수 구분 |
교양영역 | 교과목명 | 학점 | 학기 | 이수 구분 |
교양영역 | 교과목 명 | 학점 |
---|---|---|---|---|---|---|---|---|---|---|
1 | 1 | 교양 | 국제어문해 |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1 (택1)(교필) |
2/3 | 2 | 교양 | 국제어문해 |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2 (택1)(교필) |
2/3 |
분석적 과학적 사교력 |
동물과 인간 | 1/1 | 국어문해 | 대학글쓰기(2/3) | 택 1 | |||||
스피치토론(2/2) | ||||||||||
도덕성 및 인성 |
자아발견과 비전탐색 (교필) |
2/2 | 정보문해 | SW 교양 | 3/3 | |||||
인문적심미적 소양 | ♣심리학의 이해 | 3/3 | 전필 | 의학용어 | 1/1 | |||||
정보문해 | SW 교양 | 3/3 | 전선 | ♣생리학 | 3/3 | |||||
전필 | ♣작업치료학개론 | 3/3 | ♣아동발달 | 3/3 | ||||||
♣해부학 | 3/3 | 트랙 | 사회복지실천론 | 3/3 | ||||||
여름 | 트랙 | 사회복지학개론 | 3/3 | |||||||
2 | 1 | 교양 | 글로컬 마인드 |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3 (택1)(교필) |
2/3 | 2 | 교양 | 글로컬 마인드 |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4 (택1)(교필) |
2/3 |
전필 | ♣일상생활활동 | 3/3 | 전필 | ♣아동검사및평가 | 3/3 | |||||
♣활동분석 | 2/2 | |||||||||
전선 | 직업재활 | 2/2 | ||||||||
전선 | ♣운동재활 | 3/3 | ||||||||
기능해부학 | 3/3 | ♣장애아동의이해 | 3/3 | |||||||
신경해부학 | 2/2 | 작업치료평가및이학적검사 | 3/3 | |||||||
트랙 | 지역사회복지론 | 3/3 | 트랙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3/3 | |||||
3 | 1 | 교양 | 자유선택 | 심화중점 | 1/1 | 2 | 전필 | 신경계작업치료이론및실습 | 3/3 | |
전필 | ♣정신건강임상학 | 3/3 | ||||||||
전선 | ♣감각처리장애와중재 | 3/3 | ||||||||
근골격계작업치료이론및실습 | 2/2 | |||||||||
♣연구방법론 | 3/3 | |||||||||
♣신경과학 | 3/3 | |||||||||
정신사회작업치료학이론및실습 | 3/3 | |||||||||
전선 | ♣아동의활동과중재 | 3/3 | ||||||||
♣보조공학 | 2/2 | |||||||||
연하장애와인지재활 | 2/2 | |||||||||
트랙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 3/3 | ||||||||
트랙 | 사회복지조사론 | 3/3 | ||||||||
4 | 1 | 전필 | ♣감각재활현장실습 | 3/6 | 2 | 자유선택 | 자유선택(교양 및 기타전공) | 9/9 | ||
전선 | 지역사회작업치료학임상실습 | 3/6 | 전선 | 근골격계작업치료임상실습2 | 1/2 | |||||
정신사회작업치료임상실습 | 3/6 | 작업치료연구 | 3/3 | |||||||
신경계작업치료임상실습1 | 3/6 | |||||||||
공중보건학 | 2/2 | |||||||||
신경계작업치료임상실습2 | 3/6 | |||||||||
♣장애관련법규및윤리 | 2/2 | |||||||||
근골격계작업치료임상실습1 | 2/4 |
♣감각재활 인정과목
교양학점: 22학점, 전공필수: 29학점, 전공선택: 60학점, 부전공(트랙): 18학점, 자유학점: 10학점 총 학점: 139학점
진로분야 | 목표 직종 | 이수 목표 | 전공 능력 | 편성교과목 | |
---|---|---|---|---|---|
학년-학기 | 교과목명 | ||||
작업치료 분야 | 작업치료사(신경계작업치료사, 근골격계작업치료사, 아동작업치료사, 정신사회작업치료사, 지역사회작업치료사 등) | 기초 지식을 기반으로 습득된 응용 능력과 실무 능력을 활용하여 미래 사회를 이끌고 나갈 재활의 역량을 배양할 수 있는 교과목을 이수한다. | 작업치료전문가 태도 | 4-1 4-2 | 신경계작업치료임상실습1 공중보건학 |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목표설정 | 1-1 1-2 2-1 2-1 2-1 2-1 2-2 3-3 3-3 4-1 |
해부학 생리학 일상생활활동 활동분석 기능해부학 신경해부학 작업치료평가및이학적검사 연하장애와인지재활 신경과학 지역사회작업치료학임상실습 |
|||
근거에 기반을 둔 작업치료 중재 및 서비스 | 1-2 2-1 2-2 2-2 3-1 3-2 4-1 4-1 |
아동발달 직업재활 아동검사및평가 운동재활 근골격계작업치료이론 및실습 신경계작업치료이론및실습 근골격계작업치료임상실습1 근골격계작업치료임상실습2 |
|||
클라이언트 및 전문가 집단과 적절한 의사소통 능력 | 1-1 1-2 3-1 3-2 4-1 |
심리학의이해 의학용어 정신건강임상학 정신사회작업치료학이론및실습 신경계작업치료임상실습2 |
|||
지속적인 전문능력 향상 및 교육 | 1-1 3-2 3-2 3-2 4-1 4-2 |
작업치료학개론 연구방법론 보조공학 작업치료세미나 정신사회작업치료임상실습 작업치료연구 |
|||
전문가로서의 책임과 윤리의식 능력 | 3-1 4-1 |
아동의활동과중재 장애관련법규및행정 |
|||
사회복지 분야 | 사회복지사(성인사회복지사, 아동사회복지사, 정신분야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 분야 실무능력을 배우고 미래 사회복지 영역의 역량을 배양할 수 있는 교과목을 이수한다. | 사회복지사 역량 | 1-1 1-2 2-1 2-2 3-1 |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실천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조사론 |
사회복지 현장형 문제해결 능력 | 3-2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 |||
사회서비스 바우처 | 감각발달재활사 | 기초 지식을 기반으로 습득된 응용 능력과 실무 능력을 활용하여 아동분야 및 아동발달 분야를 익히고 습득 할 수 있는 교과목을 이수한다. | 감각발달재활사 전공역량 | 2-2 3-2 |
장애아동의 이해 감각처리장애와 중재 |
감각발달 현장형 문제해결 능력 | 4-1 | 감각재활현장실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