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 | 학기 | 이수 구분 |
영역 | 교과목 | 학점/시수 | 학기 | 이수 구분 |
영역 | 교과목 | 학점/시수 |
---|---|---|---|---|---|---|---|---|---|---|
1 | 1 | 교양 | 글로컬 마인드 |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1(택1) | 2/3 | 2 | 교양 | 글로컬 마인드 |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2(택1) | 2/3 |
인문적 심미적 소양 |
♣ 심리학의 이해 | 2/2 | 의사소통 능력 |
대학글쓰기(2/3)/ 스피치토론(2/2) |
2 택1 |
|||||
도덕성 및 인성 |
자아발견과비전탐색1 (sol-sup) |
1/1 | 도덕성 및 인성 |
자아발견과비전탐색2 (학과 자체 운영) |
1/1 | |||||
분석적 과학적 사고력 |
SW 교양 | 3/3 | 분석적 과학적 사고력 |
SW 교양 | 3/3 | |||||
인문적 심미적 소양 |
심리학의이해 II | 1/1 | ||||||||
전공 | 중점 | ♣ 작업치료학개론 | 3/3 | 전공 | 기초 | 의학용어 | 2/2 | |||
기초 | ♣ 해부학 | 3/3 | ♣ 생리학 | 3/3 | ||||||
♣ 아동발달 | 3/3 | 트랙 | 사회복지실천론 | 3/3 | ||||||
여름 | 트랙 | 사회복지학개론 | 3/3 | |||||||
2 | 1 | 교양 | 글로컬 마인드 |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3(택1) | 2/3 | 2 | 교양 | 글로컬 마인드 |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4(택1) | 2/3 |
트랙 | 트랙 | 지역사회복지론 | 3/3 | 트랙 | 트랙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3/3 | |||
전공 | 중점 | ♣ 일상생활활동 | 3/3 | 전공 | 핵심 | ♣ 아동검사및평가 | 3/3 | |||
핵심 | ♣ 활동분석 | 2/2 | 기초 | ♣ 운동재활 | 3/3 | |||||
기초 | 기능해부학 | 3/3 | 핵심 | ♣ 장애아동의 이해 | 3/3 | |||||
핵심 | 직업재활 | 2/2 | 핵심 | 작업치료평가및이학적검사 | 3/3 | |||||
기초 | 신경해부학 | 2/2 | ||||||||
3 | 1 | 교양 | 자유선택 | 1/1 | 2 | 트랙 | 트랙 | 프로그램개발과평가 | 3/3 | |
트랙 | 트랙 | 사회복지조사론 | 3/3 | |||||||
전공 | 심화 | ♣ 정신건강개론 | 3/3 | 전공 | 심화 | ♣ 감각처리장애와중재 | 3/3 | |||
중점 | 근골격계작업치료이론및실습 | 2/2 | 중점 | ♣ 연구방법론 | 3/3 | |||||
중점 | ♣ 신경과학 | 3/3 | ||||||||
심화 | ♣ 아동의활동과중재 | 3/3 | 중점 | ♣정신사회작업치료학이론및실습 | 3/3 | |||||
심화 | 연하장애와인지재활 | 2/2 | 중점 | 신경계작업치료이론및실습 | 3/3 | |||||
심화 | ♣ 보조공학 | 2/2 | ||||||||
4 | 1 | 전공 | 중점 | ♣ 감각재활현장실습 | 3/6 | 2 | 자유 선택 |
자유선택(교양 및 기타전공) | 9/9 | |
심화 | 작업치료사현장실습1 (신경계) |
3/6 | 전공 | 심화 | 작업치료사현장실습6 (노인) |
1/2 | ||||
작업치료사현장실습2 (근골격계) |
3/6 | 심화 | 작업치료연구 | 3/3 | ||||||
작업치료사현장실습3 (정신사회) |
3/6 | 기초 | 공중보건학 | 2/2 | ||||||
작업치료사현장실습4 (직업재활) |
3/6 | 심화 | ♣ 장애관련법규및윤리 | 2/2 | ||||||
작업치료사현장실습5 (지역사회) |
2/4 |
♣감각재활 인정과목
교양 : 20학점 / 전공 : 89학점 / 트랙 : 18학점 / 자유 학점 : 12학점
총 학점 : 139학점
교육목표 |
인성교육을 통한 국민복지에 기여하는 전인적인 작업치료사 양성 - 사회적인 욕구와 가치관의 변화에 따른 작업치료 전문영역(사회복지사 및 감각재활사 등 지역사회재활영역)의 확대 - 전문영역별 집중 심화 교육을 통한 현장중심형 작업치료사 양성 - 세계작업치료사연맹 교육과정 인증 및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통한 국제적 시각을 갖춘 전문가 양성 - 근거기반의 실무 능력과 학술연구능력을 겸비한 작업치료 리더 양성 |
|||
---|---|---|---|---|
전공역량 | 작업치료 전문가적 태도,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목표 설정, 근거에 기반을 둔 작업치료 준재 및 서비스, 클라이언트 및 전문가 집단과 적절한 의사소통 능력 |
|||
학년-학기 | 작업치료 전문가적 태도 |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목표 설정 |
근거에 기반을 둔 작업치료 준재 및 서비스 |
클라이언트 및 전문가 집단과 적절한 의사소통 능력 |
1-1 | 해부학 | 아동발달 | ||
1-여름 | ||||
1-2 | 생리학 | 의학용어 | ||
2-1 | 일상생활활동 활동분석 기능해부학 신경해부학 |
직업재활 | ||
2-2 | 작업치료평가및이학적검사 | 아동검사및평가 운동재활 |
||
3-1 | 연하장애와인지재활 | 근골격계작업치료이론및실습 정신건강개론 |
신경계작업치료이론및실습 정신사회작업치료이론및실습 |
|
3-2 | ||||
4-1 | 작업치료사임상실습1 (신경계) |
작업치료사임상실습5 (지역사회) |
작업치료사임상실습2 (근골격계) |
|
4-2 | 공중보건학 |
전공역량 | 지속적인 전문능력 향상 및 교육, 전문가로서의 책임감과 윤리의식 능력, 사회복지사 역량, 감각발달 재활사 역량 | |||
---|---|---|---|---|
학년-학기 | 지속적인 전문능력 향상 및 교육 |
전문가로서의 책임감과 윤리의식 능력 |
사회복지사 역량 | 감각발달 재활사 역량 |
1-1 | 작업치료학개론 | |||
1-여름 | 사회복지학개론 | |||
1-2 | 사회복지실천론 | |||
2-1 | 지역사회복지론 | |||
2-2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장애아동의 이해 | ||
3-1 | 아동의활동과중재 | 사회복지조사론 | ||
3-2 | 연구방법론 보조공학 |
프로그램개발과평가 | ||
4-1 | 작업치료사임상실습3 (정신사회) |
작업치료사임상실습4 (직업재활) |
||
4-2 | 작업치료연구 | 장애관련법규및윤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