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콘텐츠 바로가기

교육과정
  • Home
  • 학과소개
  • 교육과정

2025학년도 교육과정표

2025학년도 작업치료학과 교육과정표의 학년, 학기, 이수구분, 교양영역, 교과목명, 학점을 제공하는 표
학년 학기 이수
구분
영역 교과목 학점/시수 학기 이수
구분
영역 교과목 학점/시수
1 1 교양 글로컬
마인드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1(택1) 2/3 2 교양 글로컬
마인드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2(택1) 2/3
인문적
심미적
소양
♣ 심리학의 이해 2/2 의사소통
능력
대학글쓰기(2/3)/
스피치토론(2/2)
2
택1
도덕성 및
인성
자아발견과비전탐색1
(sol-sup)
1/1 도덕성 및
인성
자아발견과비전탐색2
(학과 자체 운영)
1/1
분석적
과학적
사고력
SW 교양 3/3 분석적
과학적
사고력
SW 교양 3/3
인문적
심미적
소양
심리학의이해 II 1/1
전공 중점 ♣ 작업치료학개론 3/3 전공 기초 의학용어 2/2
기초 ♣ 해부학 3/3 ♣ 생리학 3/3
♣ 아동발달 3/3 트랙 사회복지실천론 3/3
여름 트랙 사회복지학개론 3/3
2 1 교양 글로컬
마인드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3(택1) 2/3 2 교양 글로컬
마인드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4(택1) 2/3
트랙 트랙 지역사회복지론 3/3 트랙 트랙 사회복지실천기술론 3/3
전공 중점 ♣ 일상생활활동 3/3 전공 핵심 ♣ 아동검사및평가 3/3
핵심 ♣ 활동분석 2/2 기초 ♣ 운동재활 3/3
기초 기능해부학 3/3 핵심 ♣ 장애아동의 이해 3/3
핵심 직업재활 2/2 핵심 작업치료평가및이학적검사 3/3
기초 신경해부학 2/2
3 1 교양 자유선택 1/1 2 트랙 트랙 프로그램개발과평가 3/3
트랙 트랙 사회복지조사론 3/3
전공 심화 ♣ 정신건강개론 3/3 전공 심화 ♣ 감각처리장애와중재 3/3
중점 근골격계작업치료이론및실습 2/2 중점 ♣ 연구방법론 3/3
중점 ♣ 신경과학 3/3
심화 ♣ 아동의활동과중재 3/3 중점 ♣정신사회작업치료학이론및실습 3/3
심화 연하장애와인지재활 2/2 중점 신경계작업치료이론및실습 3/3
심화 ♣ 보조공학 2/2
4 1 전공 중점 ♣ 감각재활현장실습 3/6 2 자유
선택
자유선택(교양 및 기타전공) 9/9
심화 작업치료사현장실습1
(신경계)
3/6 전공 심화 작업치료사현장실습6
(노인)
1/2
작업치료사현장실습2
(근골격계)
3/6 심화 작업치료연구 3/3
작업치료사현장실습3
(정신사회)
3/6 기초 공중보건학 2/2
작업치료사현장실습4
(직업재활)
3/6 심화 ♣ 장애관련법규및윤리 2/2
작업치료사현장실습5
(지역사회)
2/4

♣감각재활 인정과목
교양 : 20학점 / 전공 : 89학점 / 트랙 : 18학점 / 자유 학점 : 12학점
총 학점 : 139학점

CDR체계

교육체계도 설명으로 교육목표 내용과, 학년 학기와 전공을 구분하여, 각 단계별 교육 과정 설명과 자격증 취득자격 정보, 취업 및 처우 정보를 제공
교육목표 인성교육을 통한 국민복지에 기여하는 전인적인 작업치료사 양성
- 사회적인 욕구와 가치관의 변화에 따른 작업치료 전문영역(사회복지사 및 감각재활사 등 지역사회재활영역)의 확대
- 전문영역별 집중 심화 교육을 통한 현장중심형 작업치료사 양성
- 세계작업치료사연맹 교육과정 인증 및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통한 국제적 시각을 갖춘 전문가 양성
- 근거기반의 실무 능력과 학술연구능력을 겸비한 작업치료 리더 양성
전공역량 작업치료 전문가적 태도,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목표 설정, 근거에 기반을 둔 작업치료 준재 및 서비스,
클라이언트 및 전문가 집단과 적절한 의사소통 능력
학년-학기 작업치료 전문가적 태도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목표 설정
근거에 기반을 둔 작업치료
준재 및 서비스
클라이언트 및 전문가 집단과
적절한 의사소통 능력
1-1 해부학 아동발달
1-여름
1-2 생리학 의학용어
2-1 일상생활활동
활동분석
기능해부학
신경해부학
직업재활
2-2 작업치료평가및이학적검사 아동검사및평가
운동재활
3-1 연하장애와인지재활 근골격계작업치료이론및실습
정신건강개론
신경계작업치료이론및실습
정신사회작업치료이론및실습
3-2
4-1 작업치료사임상실습1
(신경계)
작업치료사임상실습5
(지역사회)
작업치료사임상실습2
(근골격계)
4-2 공중보건학
교육체계도 설명으로 교육목표 내용과, 학년 학기와 전공을 구분하여, 각 단계별 교육 과정 설명과 자격증 취득자격 정보, 취업 및 처우 정보를 제공
전공역량 지속적인 전문능력 향상 및 교육, 전문가로서의 책임감과 윤리의식 능력, 사회복지사 역량, 감각발달 재활사 역량
학년-학기 지속적인 전문능력
향상 및 교육
전문가로서의 책임감과
윤리의식 능력
사회복지사 역량 감각발달 재활사 역량
1-1 작업치료학개론
1-여름 사회복지학개론
1-2 사회복지실천론
2-1 지역사회복지론
2-2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장애아동의 이해
3-1 아동의활동과중재 사회복지조사론
3-2 연구방법론
보조공학
프로그램개발과평가
4-1 작업치료사임상실습3
(정신사회)
작업치료사임상실습4
(직업재활)
4-2 작업치료연구 장애관련법규및윤리